공학교육인증 소개


21세기 산업사회에서는 엔지니어에게 기초적인 과학지식의 응용력, 설계능력 등의 기술적 자질(Technical Attributes)과 더불어 국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팀워크, 사회봉사 등 비기술적 자질(Non-Technical Attributes)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인증제도는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고 실력있는 국제적 엔지니어를 양성하여 인증 가입 국가간에 공학기술 인력을 교류하고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제도입니다.

이미 미국ㆍ영국ㆍ호주ㆍ캐나다 등 여러 선진국에서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였으며, Washington Accord(1989년), 뇨우됴 Accord(2001년), Dublin Accord(2002년) 등의 국제협정을 맺고 이 협정에 가입한 참가국에 대한 국제적인 기술자 자격을 상호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국의 인증졸업생들은 모든 회원국에서 동등한 처우를 받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를 근거로 동등한 수준의 교육 이수를 인정받을 뿐 아니라 자국의 인증졸업생에게 부여되는 모든 공공부분의 처우도 동등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주관기관인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을 설립하여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기준 마련과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ERICA를 포함하여 전국 73개 대학에서 389개의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인증 효과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공학기술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에 따른 공학교육과 관련된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증효과